[제 14 호] 2013년 10월 23일 수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남원시홈페이지
최고의 밥맛 남원참미
최고의 밥맛 남원참미
올해 시는 공동브랜드쌀 남원참미를 25개단지, 534.23ha 면적을 조성하여 수확기를 맞아 고랭지는 추석 이전 현장수매을 완료하였고, 평야부는 전 필지 포장검사를 마치고 생산된 참미 85,000여가마(40kg) 원료곡을 10. 18일부터 10. 30(13일간)까지 전량 현장 수매를 실시하고 있다. 현장수매제도는 남원시와 남원농협RPC가 주관하여 수확 현장에서 수매 하는 제도로 농가 영농비 절감과 노령화에 따른 일손부족을 해소하고, 수매 비용을 남원시와 남원농협 RPC가 부담하여 농가 소득 보전해 주며 타품종 혼입 방지로 미질과 품종 순도 유지를 하기 위함이다. 특히 올해 남원참미는 현장수매 전 실시한 밥맛을 좌우하는 단백질 검사에서 대부분 최우수 결과가 나와 농가와 관계자들을 한껏 고무시키며 소비자에게 남원참미의 밥맛을 맘껏 뽐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내년에는 단지면적 확대를 추진하여 소비자의 요구변화, 대형유통업체 상장과 같은 쌀 유통환경의 변화에 발맞춰 차별화된 고품질 쌀 생산 ․ 판매체계를 구축하고 연중 균등한 품위 유지를 위한 저온저장고 원료곡 보관 등 수매 시부터 보관,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품질관리 일관체제를 유지해 나가는 다각적인 방법으로 공동브랜드 “남원참미”를 전국 최고의 브랜드로 육성하여 남원쌀의 품질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 3.0 자세히 알아보자
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 3.0 자세히 알아보자
오색 단풍의 백미 지리산 뱀사골의 가을
오색 단풍의 백미 지리산 뱀사골의 가을
깊어가는 가을.. 여기저기에서 울긋불긋 단풍소식이 전해져 오는 시기입니다. 우리나라 국립공원 제1호인 지리산에도 단풍이 물들기 시작하고 제36회 지리산뱀사골 단풍제가 지난 10월 18일 지리산 천년송의 마을인 남원시 산내면 와운마을에서 열렸습니다.지리산천년송문화보존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날 행사에는 지리산 고을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단풍제례를 시작으로 천년송 소원빌기, 뱀사골 단풍길 걷기, 산중떡메치기체험, 지팡이 만들기 등 여러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맑은 공기와 수려한 지리산뱀사골 단풍의 정취를 느끼고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천년송 소원빌기는 남원 목기를 만드는데 사용되었다는 노각나무에 정성스럽게 소원을 적어 봅니다. 저 분은 어떤 소원을 적으셨을까요. 행사장 한쪽을 보니 나무를 삶고 있는 모습이 눈에 들어옵니다. 바로 지팡이 만들기 체험에 쓰일 나무를 삶는 것이었는데요. 이렇게 삶아진 나무의 껍질을 벗겨 지팡이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양초 만들기 체험장엔 노란색과 빨간색의 양초들이 한쪽에 늘어서 있었는데 색상이 참 예뻤습니다. 이날 와운마을을 찾으신 등산객들.. 막걸리 한잔씩 하시면서 남원 인심 좋다고들 하셨는데요. 남원 인심 좋다는 소문이 거기까지 안났나 봅니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기타 여러가지 체험들이 이루어졌는데요. 체험을 하신 어느 분의 말씀.. 쉬운게 아니라고..아래 사진처럼 매끈하게 만들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걸까요 ? 이렇게 와운마을에서 열리는 행사를 마치고 이제 지리산 뱀사골에서 와운마을까지의 약 2.5km의 옛길탐방에 나섰습니다.옛길탐방은 지리산 천혜의 비경과 뱀사골 단풍의 아름다움의 극치를 느낄 수 있어 가족과 함께 걷기에 더없이 좋은 길이었습니다. 천년송으로 올라가는 길 입구에서 남원 왕치 초등학교에서 체험학습을 나온 학생들을 만났습니다. 산에서 만나는 아이들의 모습은 다른곳에서 만날때보다 더 예뻐 보이고 대견스러워 보이는 이유는 뭘까요.. 또 다른 장소에서 만난 초등학생들.. 남원 산내 초등학교 학생들이었어요. 지리산 뱀사골 계곡에서 먹는 도시락 맛은 그야말로 꿀맛이었겠죠. 아직 절정은 아니지만 중간중간 붉게 물들어가는 단풍잎을 만나고 경치가 좋은 곳을 만날때면 멈춰서서 사진을 찍어보고 가을을 느껴봅니다. 지리산뱀사골 단풍은 이번 주말(10. 26일)을 전후하여 절정에 다를 것으로 보이며, 11월 초순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보이니 가을 나들이 계획을 잡아보시는건 어떨까요 ?
노인 폐렴구균 예방접종사업 실시 안내
구제역 백신접종 청정국 지위획득 노력 배가
취학 전 어린이 충치 예방 서비스 제공
회전교차로가 좋~다
회전교차로가 좋~다
시는 교통사고 예방 및 불합리한 도로구조를 개선하기 위하여 교통사고 잦은 곳에 회전교차로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시내 4지점(서문교차로, 천주교 3가, 구 남원역, 관광지 4가)의 회전교차로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설치 전후 연간 사고 건수는 7건에서 2건으로 줄었고, 인명 피해도 4명에서 1명으로 크게 감소했다. 시는 "회전교차로는 일반적인 사거리 신호등 교차로와 비교해 진입속도가 40% 가까이 줄고 차량 간, 보행자와 차량 간 충돌할 수 있는 지점이 줄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연말까지 ▲ 인월사거리(도로관리사업소) ▲ 주생제천삼거리(국토관리사무소)  2개 지점에 회전교차로가 설치될 예정이고, 내년에는 ▲ 남원의료원사거리에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중에 있다. 회전교차로(Round about)는 기존 설치된 회전로타리(Traffic Circle)와는 반대로 차량이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 교통섬을 저속으로 우회하는 방식으로 새로 진입하는 차량보다, 이미 회전하는 차량에 통행 우선권을 주는 것을 기본원리로 운영되는 교차로 시설이다. 회전교차로에 익숙지 않은 시민을 위해 신호대기로 인한 정체 및 지체시간이 감소되고, 불법 주정차 및 잦은 교통 신호 위반 발생 등에 따른 교통사고 예방과 탄소 배출량 감소 및 유류비 절감 등의 회전교차로의 장점과 통행방법을 꾸준히 알릴계획이다.. 
사구놀구 밤도깨비 야시장
사랑나눔 가을 음악회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자생 국화꽃 향기와 함께하는 허브체험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남원시홈페이지

발행처 : 남원시 | 발행인 : 남원시장 이환주
[590-701]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도통동 518)
Tel. 063) 620-6114 Fax. 063) 633-0444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 주십시오.
Copyright ⓒ NAMWO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