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 호] 2013년 09월 03일 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남원시홈페이지
흥부골 아영 포도 본격 출하
흥부골 아영 포도 본격 출하
지난 여름 무더위를 이기고 탐스럽게 익어가고 있는 남원 흥부골 포도가 본격 출하돼 소비자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흥부골 포도는 지난 8월부터 수확을 시작해 9월말까지 계속된다. 흥부골 포도는 해발 400~600m의 일교차가 큰 고랭지에서 재배돼 맛과 향이 독특하고 저장성이 우수하다.이곳에서 재배되는 포도는 주로 캠벨얼리 품종으로 과즙이 많으며 당도가 높고 세콤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지난해 대한민국 과수산업대전에서 포도 부분 최우수상을 받은 흥부골포도는 당도 15 º BX 이상, 송이당 무게 380~420g으로 착색도 최상급의 포도만을 엄선해 출하하고 있다.흥부골 포도는 소비자들로부터 맛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5kg 박스에 3만5,000원~3만8,000원선에 광주, 순천 등 대도시에 출하되고 있다.올해는 233농가(아영 191, 인월 42)에서 126ha를 재배해 ha당 1억여원의 고소득을 올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시는 과수산업의 기반을 구축하고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흥부골 탑프루트 포도 단지를 5년째 추진해 오고 있다.특히, 최고품질의 흥부골 포도를 생산하기 위해 관수시설과 결과지 유인핀, 비가림 및 서리피해 방지시설 등 포도 생육에 적합한 환경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고 특히 알솎기를 정밀하게 하여 품질이 우수하며, 포도 봉지에 생산자 이름과 연락처를 명시토록 함으로써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
농기계를 저렴하게 빌려쓰세요
농기계를 저렴하게 빌려쓰세요
허가민원 처리 대폭 빨라진다
허가민원 처리 대폭 빨라진다
남원시가 허가민원 처리기간을 대폭 단축해 민원인들의 행정 만족도를 높이기로 했다.시는 이를 위해 9월부터 여러 부서로 분산된 인허가 창구를 일원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신속한 원스톱 인허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복합민원팀을 가동하기로 했다.복합민원팀은 건축지원담당을 팀장으로 하여 도시개발행위, 농지전용, 산지전용, 환경 민원담당자를 팀원으로 운영키로 했다.또, 복합민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건축과를 민원실에 전진 배치함으로서 복합민원의 원활하고, 신속한 처리를 유도하기로 했다. 복합민원팀은 민원이 접수되면 다음 날 오후 5시까지 민원실무심의회를 개최하여 가·부·보완요구 등을 제시하고, 복합민원을 효율적으로 심의하기 위해 민원인이 심의에 참석을 희망하는 경우 배석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했다.시는 여러 부서의 다양한 관련법을 한 공간에서 검토할 뿐만 아니라 필요시에는 팀원들이 동시에 현장을 확인함으로서 복합민원이 효율적으로 빠른 시일내에 처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또한 민원진행 상황을 on-line, SMS, 유선통화로 실시간 제공하며, 신고 및 허가 등 기존 법정처리 일수보다 50%이상 단축 목표를 설정하고 민원을 처리해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시는 민원인 상담 요구시 민원 실무심의회를 개최하는 ‘복합민원 상담예약제’, 민원사무 경험이 풍부한 공무원을 후견인으로 지정, 민원서류 접수부터 완결까지 상세한 안내와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민원후견인제도’도 도입한다.이와 더불어, 대규모의 경제적 비용이 수반되는 경우 약식 서류로 청구하는 ‘사전심사청구제’ 등도 함께 운영함으로써 민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남원시는 실제로 이런 제도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민원과장의 일일 상황보고와 부시장의 주간 상황보고를 통해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할 방침이다.
애향장학숙 건립 연말 완공 순항중
지리산권역 고랭지 고품질 벼 수확 본격화
2013년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시행 안내
추석명절 직거래 장터운영
추석명절 직거래 장터운영
남원시 서울사무소는 추석명절 맞아 서울 수도권에서 9월 2일부터 10일간 용산역사 중앙광장외 13개소에서 농·특산품 직거래 장터를 운영한다. 주요 판매 품목은 고냉지 사과와 포도, 참예우, 춘향골한과, 제수용품, 가공 특산품 등 30여종을 시중 가격보다 10~20% 저렴하게 판매하며 특히, 사과와 포도는 당도가 높고 가격도 선물용으로 적합 주부와 회사원들에게 다량 사전구매 주문이 접수되고 있다. 우리시와 결연을 맺고있는 서초구, 구로구는 매년 직거래 장터운영으로고정 고객이 확보되어 행사일정을 문의 하는 등 우리시 우수 농특산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농가소득과 특산품 판로에도 크게 기여하여 이번 명절행사를 통하여  약2억여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난 8월 22일 자매결연을 맺은 마포구 도화동과 고양시 덕양구에서 신규로 장터를 운영하며,  서울 수도권지역에서 신규 직거래 장터를 지속 발굴하고 장터운영 확대를 통해 수도권 지역에 남원시 농산물 통합브랜드인 「춘향애인」과, 우리 지역의  우수 농·특산품을 홍보하여 농가의 안정적인 생산을 도모하고 지역의 문화 축제와 도시민유치 등 시정홍보에 크게 기여할것으로 보인다. << 추석명절 직거래 장터 >>ꠏ 지하철 3개역(공덕역, 노원역, 동묘역) : 9. 2 ~ 9. 6(5일간) ꠏ 마포구 도화동 : 9. 4 ~ 9. 5(2일간) / 송파구 오금동 : 9. 7 ~ 9. 8(2일간)     - 포도, 복숭아, 김부각, 장류, 꿀, 양파, 친환경 주요 특산품 홍보 및 판매ꠏ 남원 농산물 공동브랜드 “춘향愛인” 홍보※ 농·특산품 직거래장터 운영시 남원 관광 홍보 병행
가을이 보이는 남원 지리산 둘레길
『손숙의 어머니』연극공연 안내
한우 FTA 피해보전 직불금과 폐업지원금 신청하세요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남원시홈페이지

발행처 : 남원시 | 발행인 : 남원시장 이환주
[590-701]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도통동 518)
Tel. 063) 620-6114 Fax. 063) 633-0444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 주십시오.
Copyright ⓒ NAMWO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