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1 호] 2020년 11월 26일 목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남원시홈페이지
삼국사기에 기록된 아막성 실체 확인
삼국사기에 기록된 아막성 실체 확인
남원시는 17일 전북도와 함께 남원 아막성 발굴조사에 대한 학술자문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아막성은 봉화산(919.6m)에서 남쪽으로 뻗어내린 산줄기에 위치한 퇴뫼식 석축 산성으로, 둘레 640m로 전북 동부지역에 분포하는 고대 산성 중 최대 규모에 해당합니다.『삼국사기』백제 무왕 3년(602년)과 무왕 17년(616년)에 백제가 신라의 아막성(또는 모산성)을 공격했다는 기사가 보입니다.아막성은 20여 년 간 철산지인 운봉고원을 차지하기 위해 백제와 신라가 치열하게 각축을 벌였던 역사적 장소로서, 금번 발굴조사를 통해 그간 문헌사적으로 추정되었던 아막성 실체가 드러났습니다.조사결과 집수지 1기와 도수로, 목주열의 잔존현황이 확인되었다. 집수지는 길이 9.5m, 너비 7.1m, 최대깊이 2.5m로 전북지역 최대급에 해당하며, 집수지 주변으로는 외부에 이물질이 직접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도수로가 폭 50cm 내외로 축조되어 있습니다.또한 도수로 일대에는 집수시설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된 구조물의 흔적으로 보이는 목주열이 9기 확인되었으며, 집수시설의 내부에서는 삼국~나말여초기에 이루는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유물은 6세기 중반~7세기 전반경에 제작된 신라 토기로서 아막성의 축조·운영 시기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주었는데, 기록상 등장하는 아막성의 운영시기와 정확히 일치하고 있으며, 출토된 유물 중 칠 원료가 담겨져 있는 그릇이 출토되어 주목되는데,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손꼽이는 남원칠기 문화의 전통과 역사성을 복원할 수 매우 중요한 자료라 할 수 있습니다.이 외에 목제 유물과 동물 유체가 상당수 출토되었다. 목제 유물의 경우, 글씨가 새겨진 목간과 목검이 출토되어 주목을 끌며, 동물 유체는 곰, 말, 소, 자라 등이 확인되어 당시 군사들의 생활방식은 물론, 식생 환경을 복원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판단됩니다.곰 유체의 경우, 신라 월성에서 출토된 예가 있는데, 『삼국사기』기록에 신라인들이 곰의 가죽으로 장군 깃발을 만들었다는 기록에 등장하고 있어, 매우 중요한 자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특히, 집수시설 내부에서 확인된 목간에 적혀 있는 글자를 판독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적외선 촬영 등을 시행하고 학계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아막성 목간의 정확한 성격을 규명하는 동시에 과학적 분석방법을 통해 아막성의 절대연대를 파악할 계획입니다.
화장품 제조업체 (주)코빅스 남원공장 가동
화장품 제조업체 (주)코빅스 남원공장 가동
고품질 쌀『춘향애인 참미』 전국 본격 출하!
고품질 쌀『춘향애인 참미』 전국 본격 출하!
남원시에서 생산한 공동브랜드쌀 『남원 참미』가 남원대표 농산물 브랜드 춘향애인과 연계 통합되어 『춘향애인 참미』로 브랜드명을 변경, 2020년 햅쌀 생산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본격 출하합니다.『춘향애인 참미』는 2020년 고품질 쌀을 생산하기 위해 10개 단...
남원의 아름다움,‘하늘에서 찾다’
전북 최다 생생마을 만들기 지원사업 선정
카드형 남원사랑상품권 출시
친환경 전기열차 설명회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기획전시 안내
겨울철 수도시설 동파 예방 안내
만복사지 출토 유물 특별전
발행처 : 남원시 | 발행인 : 남원시장 이환주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대표전화 063) 620-6114 | 팩스 063) 633-0444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 주십시오.
Copyright ⓒ NAMWO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