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조상들은 날씨가 추워지면 아궁이에서 불을 때어 따뜻한 불기운이 방바닥 전체의 온도를 높여 주고 굴뚝으로 연기가 빠지게 만들어 놓은 구들이라는 독특한 난방 문화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여기 “명품 한옥”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남원예촌과 함파우소리체험관에서 아늑하고 따스한 아랫목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남원예촌]
남원예촌은 자연 친화적 소재인 목재,황토 흙벽, 전통 구들장, 옻칠 등 오롯이 자연에서 얻은 재료로 옛 선조들의 지혜를 담아 순수 고건축 방식을 그대로 재현한 명품 한옥입니다.
남원예촌은 최기영 대목장을 비롯한 최고의 문화재 명인들이 옛 선조의 지혜와 가치를 살리고 공정마다 혼을 담아 품격을 더하기 위해 오랜 기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시멘트와 스티로폼 등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황토,대나무.해초 등 오롯이 자연에서 얻은 귀한 재료들로 순수 고건축 방식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세계에 자랑할 만한 과학적이고 독창적인 구들장(온돌)은 물론이고, 마무리 작업은 옻칠의 본고장 남원의 세계최고 옻칠 기법을 적용하는 등 기품 넘치는 전통의 멋을 간직한 명품 한옥입니다.
또한 숙박객들이 아궁이에 직접 장작(땔감)을 때며 가마솥에 옥수수,고구마 등을 삶아 먹는 등 옛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남원예촌에서 특별한 하룻밤은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