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따르면 ‘양방향 문자서비스’는 남원시에서 민원인에게 발송하는 각종 안내문자 메시지에 민원인이 바로 답장이나 궁금한 사항을 문의할 수 있는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문자발송 시스템으로, 시는 도입 한달 전부터 시범 운영을 실시했다.
그 결과 이번 ‘양방향 문자서비스’ 도입으로 그동안 민원인 회신 답변을 받기 위해 노출됐던 담당공무원의 핸드폰 번호가 사무실 행정전화번호로 발송되어 개인정보 침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고, 양방향 문자시스템 설치 발송건 수가 17%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자발송 요금이 18% 절감됐다고 밝혔다.

특히 시는 이번 시스템 도입에 따라 서비스 개발업체와의 중간단계를 생략하고, ㈜KT와 직접 이용료 단가계약을 통해 기존 단가계약보다 평균 40% 절감시키는 등 문자발송 요금체계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면서 1석 3조의 효과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