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청 뉴스레터
[제 120 호] 2023년 05월 02일 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남원시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전북 남원시, 제7회 전국 시니어춘향 선발대회 개최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전국 시니어춘향 선발대회가 남원춘향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5. 19.(금) 개최될 예정이다.


문화와 미래산업 도시 남원에서 개최되는 전국 시니어춘향 선발대회의 면모를 소개한다.

# 시니어 춘향의 유래
앞서 남원시는 코로나19로 인해 행사 개최가 어려웠던 2020년을 제외하고 2016년부터 매년 전국 시니어춘향 선발대회를 개최해왔다. 남원시노인복지관은 특화사업을 고민하던 중 남원 하면 춘향이인데 젊은이들만을 대상으로 하니,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춘향이 선발대회를 개최하는 것은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자녀를 양육하느라 가정을 부양하느라 젊은 시절 이루지 못한 자아실현의 꿈을 시니어 춘향이가 되어 이룰 수 있는 기회는 이렇게 생기게 된 것이다.

# 참가자격
남원시가 주최하고 남원시노인복지관이 주관하는 전국 시니어춘향 선발대회는 노년기 새로운 나를 발견하고, 주도적이고 열정적인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신 노년 상 정립을 돕기 위한 대회로, 만60세 이상 대한민국 여성 어르신이면 누구든 참가할 수 있다.

# 대회 진행 상황 및 심사기준
대회는 ▶참가신청서 접수(3.20.~4.19. 31일간), ▶예선(서류)심사, ▶심사결과 개별통보, ▶본선대회 순으로 진행되며 4월 24일 예선심사를 통해 16명의 본선 진출이 확정되고 대회 당일 자기소개와 장기자랑을 통해 그 동안 숨겨왔던 어르신의 끼와 재능을 선보이게 된다.

예선심사는 서류심사로 진행되며 공헌(지역사회 공헌), 자립(삶의 감동적인 이야기), 청춘(나이점수)에 대한 평가가 이뤄진다. 총 45점 만점으로 고득점자 순으로 선정되며 동점일 경우 연장자를 합격자로 한다.

본선심사는 현장심사로 진행되며 자립(삶의 감동적인 이야기), 지혜(이미지, 순발력, 장기자랑), 존경(신노년 문화를 이끄는 분) 세 분야로 채점이 진행되고 심사위원 점수 합산 후 최고점을 우선 결정하며 예선심사와 마찬가지로 동점일 경우 연장자를 합격자로 한다.



# 시상 그리고 그 이후
본선진출자 중 6분에게 본상이 수여되고, 대회 참여 과정에서 빛나는 우정을 과시한 1분에게 우정상의 영애가 주어진다. 한편, 본상을 수상하지 못한 분들에게도 참가상이 주어진다.
*대상(상금: 250만원), 금상(100), 은상(70), 동상(50), 특별상(50) 2명(전민일보, 국민연금공단광주지역본부), 우정상(공기청정기), 참가상(10)
수상자들은 대회 이후 1년 동안 남원시노인복지관 홍보대사로 활동함은 물론 남원시 주관 각종 행사에 남원시를 대표하는 시니어 모델로 활동하게 된다.

# 대회 참가 관람객 안전관리에 집중
남원시와 남원시노인복지관은 대회 개최 중 발생 가능한 화재/폭발/안전사고/혼잡/전염병/테러 등의 상황에 대한 안전관리 조치계획이 포함된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안전관리 요원 배치 △비상 연락체계 구축 △다중 운집 시 분산 △응급환자 발생 시 조치를 통해 관람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에필로그
최근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나, 인간에 대한 근원적인 생각 없이 삶을 이끌어갈 동력을 이끌어내기 힘들다. 어른도 자라나는 아이들도 사상누각과 같은 불안한 삶을 이어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시니어 춘향들은 어떠한가. 자녀를 양육하느라 가정을 부양하느라 이루지 못한 자아실현의 꿈을 이루려 오늘도 도전한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부부의날과 같이 가정의 행복을 기원하는 가정의 달 5월. 내 자녀 혹은 부모와 시니어춘향 무대를 보는 것은 그 어떤 감동적인 영화보다 더한 감동으로 다가올 것이다.

한편, 춘향제전위원회와 남원시는 5월 25일(목) ~ 29.(월)까지 5일간 ‘춘향, 빛을 그리다’라는 주제로 광한루원 일원에서 제93회 춘향제를 개최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발행처 : 남원시 | 발행인 : 남원시장 최경식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대표전화 063) 620-6114 | 팩스 063) 633-0444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 주십시오.
Copyright ⓒ NAMWO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