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7 호] 2018년 01월 23일 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남원시홈페이지
‘남원살이 좋아요’ 인구정책 시동
‘남원살이 좋아요’ 인구정책 시동
무술년에도 인구정책을 공격적으로 추진합니다. 저출산과 고령화, 인구감소 문제는 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약화시키고, 사회‧경제적 활력을 떨어뜨리는 심각한 문제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우선, 남원시는 결혼·출산·육아 지원에 힘쓰기로 했습니다.여성연령 만 44이하 난임부부에게 10회 시술비를 지원합니다. 특수시책인 한방 난임치료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 후 60일 이내의 여성은 가정에서 전문건강관리사의 산후조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거점 공공 산모보건센터인 남원의료원에서는 24시간 분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난해 조례 개정을 통해 출산장려금도 대폭 올렸습니다. 첫째아 200만원, 둘째아 500만원, 셋째아 이상에게 1천만원을 지급합니다. 또, 결혼 적령기의 미혼 남녀 만남의 자리 제공,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트리하우스 등을 활용한 신혼부부 임신육아 캠프 운영, 도심공원 유휴지에 결혼‧출산 기념 나무심기도 올해 추진할 계획입니다.보육 및 교육지원도 강화합니다.시는 2천여명의 영유아에게 47억원의 보육료를, 67개 어린이집 운영비 및 어린이집 미이용 아동수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사립 유치원과 학교 5곳에서는 저소득층, 맞벌이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저녁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녁시간에 아이를 잠시 맡기고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엄마‧아빠에게 자유시간을 주는 새로운 시책도 추진합니다. 수도권 우수 교사를 초청해서 관내 고등학 들의 학력신장을 돕는 으뜸인재 육성사업, 학생들의 외국어능력 향상을 위한 글로벌 인재 육성 지원사업, 예체능 분야의 뛰어난 학생을 지원하는 전북의 별 육성사업과 기숙형 고등학교 지원, 수도권 진학 대학생등에게 장학숙 제공 등 다양한 교육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내 전입자들에게도 혜택을 부여합니다.1명이 전입할 경우 축하비 3만원을, 2명이상이 전입한 경우에는 이사비 20만원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전입세대에게는 빈집정보 제공, 무료 건강검진의 기회도 주어집니다. 전입자들이 남원의 현황과 각종 지원사항을 알 수 있도록‘남원살이 좋아요’책자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기업지원과 이를 통한 일자리창출에도 기대하고 있습니다.관내 중‧소 제조업 기능직종에 6개월 이상 종사하는 근로자에게 1인당 1백만원의 애향장려금을 지급합니다. 남원시로 전입한 제조업체에 1년 이상 종사한 근로자에게는 세대당 월 10만원씩 2년 동안 총 240만원의 근로자 전입정착금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매 일반산업단지와 화장품 클러스터 특화단지에 우량기업을 유치하여 인구늘리기에 더하기(+)를 도모합니다. 농촌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귀농·귀촌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합니다.귀농‧귀촌인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3억원의 농업창업자금과 7천5백만원의 주택 구입‧신축 자금을 연리 2%, 5년거치 10년 상환으로 지원한다. 주택수리비 5백만원과 이사비 백만원도 따로 지원합니다.  신혼부부 주택 지원,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으로 인구유입을 유도합니다.향교동 택지개발지구에 핑크하우스를 조성하여 신혼부부들의 주거부담을 줄입니다. 또, 도심 빈집정비, 길거리 정비 등을 통해 도시경쟁력 강화하는‘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오는 2025년까지 추진합니다.   방범·교통·재해 CCTV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생활안전 통합관제센터 운영으로 시민안전을 강화하고, 초중고 및 대학생 전입자에게 교통카드를 지원하여 생활편의를 더합니다.
치매! 안심센터와 함께해요
치매! 안심센터와 함께해요
바래봉 눈꽃 설원으로 초대
바래봉 눈꽃 설원으로 초대
『 제 7 회 지리산남원 바래봉 눈꽃축제 』 가 2018 년 2 월 11 일까지 50 일간 지리산허브밸리 눈꽃축제장과 바래봉 일원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축제의 장은 지리산 바래봉 자락의 운봉 허브밸리에 위치해 해발 500~600m 로 적설량이 많고 눈이 내리면 잘 녹지 않아 매년 아름다운 은빛 설원을 뽐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눈과 영하로 떨어진 날씨로 지리산 바래봉의 설경을 찾는 산행객과 눈꽃 축제의 장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지리산의 설경을 만끽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바래봉 눈꽃축제는 지리산이라는 천혜의 자연경관과 하얀 눈이 어우러져 자연이 연출한 겨울의 낭만을 즐길 수 있고 멋진 눈꽃이 방문객의 눈을 즐겁게 할 것이며, 눈썰매장과 얼음썰매장은 어른에게는 어린 시절의 동심과 추억의 세계로 아이들에게는 겨울 놀이의 새로운 재미로 이끌 것입니다. 한편, 전시관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한 백두대간생태교육장 전시관에서는 “ 곤충아트 특별전 ” 이 열리고 있어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문의 ]    바래봉눈꽃축제  063-635-0301               백두대간생태교육장  063 -620-5751~5759 (매주 월요일 휴관)               
2018년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
2018년도 남원장학숙 입사생 선발 안내
우리동네 맞춤 트레이너 남원체력인증센터 운영
애견 놀이공원 만든다
애견 놀이공원 만든다
애견놀이터는 5월 개장을 목표로 요천생태습지공원내에 2,000㎡ 규모의 애견 놀이시설을 조성합니다.애견놀이공원에는 반려견 운동시설 , 배변봉투 함 , 애견인 쉼터 , 관리용 CCTV 등을 갖춰 반려견이 맘껏 뛰어 놀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 , 소형견과 중 · 대형견을 안전격리 공간으로 구분합니다.   반려견을 동반한 이용객의 편의시설과 동물복지를 위해 애견 놀이시설과 음수대 등 기반시설도 갖춥니다.   시 관내에는 2,000 여명의 애견인과 반려견 560 여 마리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반려견과 함께 할 수 있는 안전한 야외 운동시설이 전무한 상황입니다.   애견인들은 반려견과 함께 뛰어 놀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반기고 있습니다. 한편, 2014 년 완공된 요천생태습지공원은 주생면 중동리 쓰레기 매립장 부지 14 만 ㎡ 에 생태체험, 수생식물원, 야구장과 다목적 운동장 등을 갖춘 시민생활 체육공간입니다. 요천습지생태공원은 시민들뿐만 아니라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생태문화를 체험하고 탐방하기 위해 즐겨 찾는 곳입니다.   애견 놀이공원이 만들어지면 이곳을 방문하는 어린이들의 정서 교육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남원항공우주천문대, 환상의 '우주쇼' 즐기세요
2018년 「 춘향애인 글판」 문안 공모 안내
직장인 건강증진사업 『행복을 부르는 건강스펙』 프로그램 신청 안내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남원시홈페이지

발행처 : 남원시 | 발행인 : 남원시장 이환주
(55738)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대표전화 063) 620-6114 | 팩스 063) 633-0444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 주십시오.
Copyright ⓒ NAMWO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