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0 호] 2016년 07월 01일 금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남원시홈페이지
하늘이 내려 주신 땅 명품 남원
하늘이 내려 주신 땅 명품 남원
남원시가 귀농귀촌 1번지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도 384가구 541명의 도시민이 유입되면서 지난해 상반기 대비 158%가 늘어났으며, 이 같은 추세가 꾸준히 이어지면 올해 800가구 돌파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도시민의 유입이 늘어난 것은 이주 의향 단계부터 정착단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맞춤형 시책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역별, 품목별 선배 귀농귀촌 멘토 7명을 선정하여 농지 및 빈집정보, 영농상담 등을 통해 지속적인 유대관계 형성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귀농귀촌인 이사비, 귀농인 주택수리비로 상반기에만 총 70가구가 158백만원,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자금으로 26가구가 5,198백만원을 융자지원 받았습니다.  특히, 귀농귀촌인의 가장 큰 애로인 거주공간 마련이 눈에 띕니다. 작년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된 주천지구 숲속 신규(전원)마을 조성사업은 2018년까지 1,640백만원을 지원받아 41가구 규모로 조성될 예정으로 각종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실시설계 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삶터 조성사업은 귀농귀촌인들의 선호도와 관심이 매우 높고 다른 자치단체에서 벤치마킹 하는 등 성공한 시책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올해 7개소를 조성합니다.     마지막으로 귀농귀촌인과 지역민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마을환영회와 집들이를 개최하여 상호 이해와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재촌인을 통한 연고 귀농귀촌을 추진하고, 화합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한 결과 올해 운봉읍 화신마을이 전라북도 귀농귀촌 최우수마을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귀농귀촌 유입은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흥부골 고랭지 감자 인기 짱!!!
흥부골 고랭지 감자 인기 짱!!!
지리산 허브밸리 형형색색 허브꽃으로 만발
지리산 허브밸리 형형색색 허브꽃으로 만발
남원 지리산 허브밸리 내에 위치한 허브체험관광농원 및 경관농업지구에 갖가지 허브와 꽃들이 벌과 나비들과 함께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 화려한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각종 허브와 초화류들이 저마다의 향기와 색을 가지고 경관을 구성하고 있는 것을 보면 절로 흐뭇한 미소가 나옵니다. 경관농업지구에는 이랑을 만들고 사루비아, 메리골드, 안젤로니아 등을 줄심기 하여 빨강, 주황, 노랑, 보라 색색 별로 아름답게 정렬된 모습을 보면 감탄스럽기까지 합니다.   허브체험관광농원을 거닐다보면 다양한 허브 향을 맡을 수 있는데, 허브 향을 맡는 것만으로도 신경 안정, 불면증 치유,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우울증완화와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인 관광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유리온실 식물원 내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다양한 품종의 허브를 안내판을 통해 이름과 활용법, 효능 등을 배우며 감상할 수 있고, 새로 개장한 허브체험카페에서는 시원한 음료를 판매할 뿐만 아니라 허브를 이용한 비누, 향초, 화장품, 차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허브제품들도 만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경관농업지구 도로변에 라벤더를 식재하여 꽃이 피기 시작함에 따라 허브밸리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보랏빛 향연에 빠지게 할 준비를 마쳤으며   허브밸리 하면 라벤더를 연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식재와 산업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한 허브체험관광농원을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방문한다면 몸과 마음의 평안을 찾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농식품 굿 포장디자인 콘테스트 최우상 수상
남원시 재능기부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남원시 1호 푸드트럭 탄생
백두대간생태교육장 무료체험
백두대간생태교육장 무료체험
남원시 백두대간생태교육장 전시관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산림청에서 국비 지원을 받아 지난 6월 1일부터 12월까지 주 6회 자개공예, 토피어리 만들기, 곤충표본 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을 무료로 즐길 수가 있습니다. 백두대간생태교육장 전시관내 곤충온실, 체험교실에서 매주 수·일(자개공예) 11시20분, 목·토(토피어리 만들기) 11시 20분, 토·일(곤충표본 만들기) 14시 50분에 나눠 실시하며, 전화예약(063-620-5751 ~ 5754)이나 현장접수를 통해 가능합니다. ​​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옛 자개농에서나 볼 수 있었던 조개껍질을 원료로 한 다양한 모양과 색을 입힌 자개와 자개가루로 직접디자인하여 만드는 자개거울 만들기, 수태를 인형으로 만들고 아이비 같은 실내 공기정화 식물을 심어서 집에서도 기를 수 있는 토피어리 만들기, 장수풍뎅이·바구미·사슴벌레를 연화작업을 통해 다리를 펴고, 곤충핀으로 고정하는 곤충표본 만들기가 있으며, ​특히 곤충표본 만들기와 함께 다양한 곤충을 만나볼 수 있고 곤충의 다양한 이야기도 함께 들을 수 있답니다.​ ​ 이런 체험프로그램을 참여한 학생, 어린이, 학부모들의 큰 호응으로 인근 타시도에서도 체험프로그램 문의를 통해 전시관을 찾는 발길이 점점 늘어가고 있지요. 지금 진행중인 체험프로그램은 연말까지 진행할 계획이며, 개관기념 여름방학, 겨울방학 특별전을 통해 희귀 곤충 체험전과 양서류·파충류전도 준비중에 있어 앞으로도 백두대간생태교육관 전시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제공할 예정입니다.
수지미술관의 세번째 이야기
KBS 전국 노래자랑
천년산업 남원 옻칠공예, 첨단을 입다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남원시홈페이지

발행처 : 남원시 | 발행인 : 남원시장 이환주
[590-701] 전라북도 남원시 시청로 60
Tel. 063) 620-6114 Fax. 063) 633-0444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 주십시오.
Copyright ⓒ NAMWON CITY. All Rights Reserved.